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들

한컴오피스 2010 베타 사용기 - 한글 2010으로 블로깅하기

열심히 한글 2010 베타버전을 테스트 겸 보고서 작성으로 이용하고 있던 도중 매우 유용할 수도 있는 기능을 발견하다!

이번 한컴오피스 2010 베타버전에서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2007에서 첫선을 보였던 리본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선택하는 객체의 유형에 따라 그에 알맞는 속성을 지정할 수 있는 메뉴가 가변적으로 나타나는 인터페이스로 사용하든 안하든 언제나 모든 메뉴와 도구상자 아이콘이 나타나있던 기존의 인터페이스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추가된 한컴오피스 2010 베타버전에서 눈에 띄는 메뉴가 있었는데... 바로 '블로그'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오피스 2007의 워드에서도 블로그 API를 이용하여 웹에디터를 대신하여 블로그 포스트를 작성하고 출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번 한컴오피스 2010에서도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문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분들에게는 기존의 제한적이었던 웹에디터의 편집 기능을 전문 편집기인 워드프로세서 프로그램으로 대체하여 작성할 수 있으므로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일단은 블로그 계정을 등록하여야만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전송할 수 있습니다.
도구-블로그에서 계정선택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나타나게 됩니다.

블로그 계정 관리창에서는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를 등록하고, 블로그의 정보를 편집하고 삭제할 수 있는 매니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계정 등록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블로그 API로는 이글루스, 네이버, 네이트통과 Windows Live가 있으며 제가 현재 운영중인 티스토리는 메타웹블로그 API 메뉴를 선택하여 등록하여야만 합니다. -_-;; (설치형 블로그의 API 형태는 메타웹블로그입니다.)

계정 정보에 본인 인증을 위해 사용자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고 설정을 클릭하면 한글 2010으로 블로그 포스팅을 위한 준비과정을 마치게 됩니다.

계정이 등록되었다고 대화상자로 알려줍니다. egg 친절하기까지...

계정 관리 창에는 현재 등록된 블로그명이 나타나 있습니다.

문서를 작성하듯이 블로그에 올릴 글을 작성하고나서 '블로그로 올리기'를 선택하면 세부적인 메뉴로 완성된 포스트를 게시할 것인지 아니면 초안으로서 비공개 형태로 올릴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올리기 버튼을 보시면 상단의 바로 올리는 기능의 버튼과 하단의 세부 메뉴를 펼치게하는 버튼으로 나눠져 있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로 올리기를 선택하면 포스트의 제목과 올릴 카테고리 위치, 그리고 포스트의 공개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그림파일과 텍스트로 이루어진 문서를 작성하여 블로그로 올려봤습니다.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고 또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Blog API 테스트 포스팅'을 보시면 이상없이 게시된 문서를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