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들

프리자리오 CQ-40 312TU 동영상 재생 능력 테스트

블로그 포스트에 CQ-40 312TU의 동영상 재생 능력에 관한 질문이 올라와서 이렇게 오랜만에 포스트 해봅니다!
수풀님의 질문에 글로 답변을 남겼지만 '백문이 부녀일견'이라는 옛말을 떠올리며 직접 고화질 동영상 재생 시 CPU 사용률을 비교 해봤습니다.

!주의! - 본 테스트는 Windows 7에서 하였습니다. 솔직히 비스타는 너무 무겁습니다. 최적화가 안되서리... 어쩜 같은 커널인데도 이리도 차이가 나는건지!


우선 평상시 상태입니다. 여친없는 저를 위해 소녀시대가 웃어주고 있습니다.
스크린샷을 클릭하시면 화면이 확대되어 상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을 보시면 익스플로러 하나 띄우고 캡쳐 프로그램을 실행하느라 CPU 사용률의 그래프가 일정하지 않지만 10~20%의 사용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트랜스포머 고화질 동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트랜스포머 - 파일용량 2.74GB, 코덱 Xvid, 화면크기 800 x 336]
CPU 사용률은 30%대를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고화질의 동영상을 재생해봤습니다! 여주인공이 이쁜 ^^ 트와일라잇입니다.
[트와일라잇 - 파일용량 2.05GB, 코덱 MPEG4-AVC, 화면크기 1024 x 428]
CPU 사용률이 40%대를 유지합니다.

테스트 환경: 기존의 312TU와 다른 점은 Windows 7 RC 7100, RAM 3GB이라는 것입니다.

결론! - 결론은 저가이며 셀러론 T1600 1.66GHz 듀얼코어를 사용하지만 고화질의 동영상 파일을 재생하는데 있어서 큰 부족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내장그래픽코어가 그 동안 인텔의 그래픽감속기!가 아닌 X4500 칩셋으로 게임을 즐기기엔 아직도 무리가 있지만 동영상 재생에는 CPU의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그래픽칩셋에서 코덱을 처리하는 기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가 상세히 테스트를 한건 아니지만 노트북이라는 고가의 전자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현명한 구매를 하시는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