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글들

[보안] 내 컴퓨터도 DDoS 공격을 하는건가?


어제 7월 7일과 밤이 지난 지금도 악성 봇에 감염된 좀비PC에 의한 DDos(서비스 분산 거부) 방식의 크래킹이 시도되고 있다는 뉴스를 접했습니다.

DDos는 악성 봇과 같은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에 감여된 시스템을 좀비PC라 하는데 평상시에는 정상 작동하지만 크래커의 특정 명령이 전송되면 적게는 수백대 많게는 수십만대의 컴퓨터가 특정 서버에 집중적으로 네트워크 접속을 하게 됩니다.
이번의 경우는 공격할 목표 서버를 전송받는게 아니라 악성 프로그램에서 자체 내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컴퓨터가 한 순간에 서버에 접속하게 되면 해당 서버는 네트워크 트래픽의 과부하로 인해 정상적인 서비스(서버로써의 기능 수행이겠죠... 웹서버나 데이터베이스와 같은...)를 제공할 수 없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누리꾼들은 해당 서버에 접속하기 힘들어지고, 해당 서버에서는 접속을 시도하는 수 많은 컴퓨터들 가운데 어떤 것이 좀비PC이고 어떤 것이 정상PC인지를 구분할 수 없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으로 대처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공격 받은 웹사이트는 총 25개로 우리나라는 청와대, 국회, 국방부와 같은 정부기관 웹사이트와 네이버, 옥션, 조선일보, 신한은행과 같은 포탈, 언론사 웹사이트입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미국의 주요 사이트들도 공격을 받았다고 하니.... 크래킹 발원지로 러시아나 중국쪽이 많이 의심됩니다.

다시 한번 알려드리지만! 누리꾼들은 보호나라의 악성 봇 감염 확인 서비스를 통해서 자신의 컴퓨터가 DDos 공격에 악용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