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울타리, 기본에 충실한 악성코드 검사기

2007. 2. 26. 09:29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사이트: 개꿈닷넷, 울타리 다운로드

이전에 소개한 PCFree와 함께 병행하며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Windows 트윅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클릭투트윅'의 제작자인 '권용휘'분께서 만든 악성코드 검사/치료 프로그램입니다.
PCFree와 같이 프리웨어로 무료 이용이 가능하며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초보자를 위한 깔삼한 인터페이스!
요즘의 악성코드 검사기는 아무래도 시스템에 직접적인 관련있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컴퓨터를 처음 접하는 초보분들은 뭐가 뭔지 모를수도 있습니다.
이것저것 여러가지 메뉴를 집어넣고 유료로 치료하는 다른 프로그램들과는 다르게 울타리는 깔끔하면서도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쉽게 이용할 수 있게 제작되었습니다.

기본에 충실한 기능
울타리에서는 '악성코드 검사'와 '악성코드 예방', '검역소'로 악성코드 검사 프로그램의 대표적 기능 3가지만을 메뉴로 두고 있습니다.
'악성코드 검사'에서는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악성코드를 검사하여 치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며 이곳을 통해 삭제된 악성코드는 '검역소'로 옮겨져 보관됩니다.
'악성코드 예방'에서는 'ActiveX의 차단'과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에 대한 목록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검사/치료에 중점을 두었던 울타리에 '실시간 감시'기능을 두어 확실한 악성코드 예방을 할 수 있게 했습니다.

예방메뉴 관련 업데이트의 부재와 야후툴바의 설치
울타리의 약점을 굳이 꼽으라면 필자가 같이 이용하고 있는 PCFree에 비해 ActiveX 차단과 관련하여 업데이트가 느리다는 것입니다.
악성코드 ActiveX 데이터베이스의 양을 비교하면 PCFree에 비해 울타리는 빈약하다고 느껴집니다. 제작자인 권용휘분께서 울타리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유용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많은 시간이 걸리는 악성코드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집중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울타리의 설치 프로그램에 야후툴바가 통합되어 있는 것도 PCFree의 '바로연결'과 같이 스폰서의 지원을 받기위해 설치메뉴만 있을뿐 강제로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효군 이전 글들 , , , ,